존경하는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대한뇌신경조절학회 입니다.
대한뇌신경조절치료학회는 2023년 3월 창립미니심포지움과 함께 출범하였고, 뇌신경조절을 통한 환자 치료 및 첨단 연구를 지향하면서 첫 발을 내딛은 학술연구단쳬입니다.
전세계적으로 빠르게 고령화사회로 진행하는 현시점에서 아직 현대의학이 극복하지 못하고 있는
퇴행성 뇌신경계질환들과 통증과 같은 감각을 침범하는 다양한 질환들이 증가되면서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들 질환의 치료를 위한 약물 요법 및 침습적 수술적 요법은 수년간 연구되어 왔으나
이들 퇴행성 뇌신경질환을 정복하기 위해서는 아직까지 위험성뿐만 아니라 치료 효과에 대해서도 많은 한계점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 최근 전세계적으로 다양한 비침습적 뇌신경조절기술에
관심을 가지면서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으며, 이들 연구중 일부이지만 몇가지 비침습적 뇌신경조절기술들은 상용화되어 의료 현장에서 적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퇴행성 뇌신경질환들에 대한 탐색 임상들이 진행되고 있고 새로운 치료를 위한
적응증을 얻기 위해 많은 연구자들이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기에 발맞추어 관련 분야의 다양한 임상전문가와 연구자들이 모여서 토의하고 배우고
갖고 있는 각자의 노하우 등을 서로 공유하면서 학문의 발전을 도모하고자 본 학술연구단체를 창립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본 대한뇌신경조절치료학회에서는 아직 임상적으로 만족스러운 치료법이 없는 퇴행성 뇌신경계 질환들을 위해서 비침습적 뇌신경조절치료에 사용되는 자기장자극, 직류 및 교류 전기자극, 저강도 집중초음파, 저선량방사선 등 다양한 기술을 연구하시는 기초 과학자 및 임상 연구자들이 힘을 합쳐서 고령화사회와 맞추어 증가되는 퇴행성 뇌신경계질환들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합니다.
더욱이 국내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역량이 있는 연구자들과 협력을 하기 위해서 국외의 관련 학회들과도 긴밀한 연계를 하여 뇌신경조절치료 기술에 대한 발전되는 공론의 장이 본 학회를 통해 이루어지기를 희망합니다.
퇴행성신경계질환 치료의 새로운 장을 보여줄 비침습성 뇌신경조절기술은 최근 새로운 화두로 떠오르는 4차 산업혁명과 발맞추어 나갈 수 있는 분야로써, 관심을 가지는 현재 및 미래의 연구자들에게 밝은 패러다임을 제공할 수 있는 학회로 정진해 나가겠습니다.
회원님들의 많은 기대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2023년 5월
대한뇌신경치료학회 회장 이준홍 배상